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상식

한남뜻, 줄임말 정도로 알았다면 큰 오산(Feat. 메갈과 워마드)

by 만물라디오 2019. 3. 28.

목차

    요즘 인터넷 댓글을 보다보면 '한남'이라는 단어를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한남뜻이 무엇이길래 댓글에 자주 사용되고, 들은 사람들은 화를 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남뜻은 저도 처음에는 그냥 줄임말인줄로만 알았습니다. 아니, 줄임말이 맞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추할 수 있는 '한국 남자'의 줄임말입니다.

     

    단순히 한국 남자의 줄임말로 사용되면 좋겠지만, 사실 불편하게도 한남은 메갈과 워마드 등 여초카페에서 한국 남자를 비하할 때 사용한다는 인식이 굳어지면서 오프라인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줄임말이 되었죠.

     

    한남뜻

     

    실제로 포털사이트 지식인에 올라온 내용을 살펴보면, 한남을 오프라인에서 사용한 후기(?)가 올라와있습니다.

     

    17살된 여성이 사촌동생과 놀다가 "와 한남이네"라는 말실수를 했고, 이것이 큰 말실수인지 묻는 내용이었는데, 답글들을 보면 대부분 '한남' 워딩을 자제하라는 답변들이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남자

     

    사실 단순히 줄임말일 뿐인데, 메갈이나 워마드 등 여초카페에서 한국 남자를 비하하기 위해 사용한다는 것 때문에, 한국남자의 줄임말 한남에 대한 인식이 좋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요즘과 같이 온라인 성대결을 부추기는 트랜드에서는 더더욱 좋지 못합니다. 아마도 오프라인에서 '한남'이라는 워딩을 사용하는 지인은 거의 보지 못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사회에서 통용되기에는 조금 껄끄러운 면이 있는 한남의 뜻, 이러한 프레임이 씌워진 것도 조금은 안타깝습니다.

     

    한국 남자를 비하하는 이야기가 아닌, 단순히 한국 남자를 가리키는 줄임말 정도로 다시 순화되어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