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상식

퀴어뜻 뭐길래 이렇게 난리일까

by 만물라디오 2019. 6. 4.

목차

    여러분 요즘 '퀴어'라는 단어 많이들 들으실겁니다.

    최근 제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열리는 등의 행사가 열리기도 했는데요,

    이를 반대하는 집회도 열리는 만큼 요즘 퀴어뜻이 사회적 파장이 많이 일어나죠.


    과연 퀴어뜻이 뭐길래 이렇게 난리일까요? 한 번 알아봅시다.

    퀴어뜻


    퀴어는 영어 철자로 'queer'라고 쓰며, 주로 성소수자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단어입니다. 여자 동성애자들을 레즈비언, 남자 동성애자들을 게이라고 부르는데 반해 바이섹슈얼과 트렌스젠더, 무성애자 등을 두루 일컫는 말이 바로 퀴어입니다.


    사회가 다양해는 만큼 개인적인 성향이나 성적 취향도 존중되어 마땅합니다. 단, 유교문화 중심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이런 퀴어 축제가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 현실이기는 합니다.

    동성


    지난 주말 서울에서 제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열렸고, 이번달 29일 대구퀴어축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인천에서 하는 퀴어축제를 운전하면서 지나가다 우연히 보게되었는데, 경찰과의 대치하는 모습을 보았던 터라, 사실 좋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들의 문화는 존중하지만, 아직은 대다수의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에 그들만의 축제가 되어야 하는데, 일반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면서 행사를 개최하기 때문에 퀴어축제에 대해 반대 집회도 많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퀴어축제 여론


    실제 퀴어축제의 뉴스 댓글에 달린 여론입니다. 반대 의견을 내는 목소리도 많지만, 대부분은 좋게 생각하지 않는 축제인 것은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인 것 같습니다.


    특히 한 네티즌은 "서울 광장에서 이런걸 하게 놔두는거 자체가 이해가 안됩니다! 애들도 지나가고 가족들도 다니는데..."라면서 퀴어축제 반대 의견을 내기도 했습니다.


    퀴어축제를 주최하는 측의 입장은 십분 이해가 가지만 굳이 많은 사람들에게 오픈된 장소에서 피력하고자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반감을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퀴어뜻 이번 포스팅을 통해 꼭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여러분은 퀴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